안녕하세요, 스타일지기입니다. 여름 휴가가 한창인 요즘! 바캉스를 떠나신 분들은 휴가지에서의 추억을 남기는데 여념이 없으실텐데요. 이번 시간엔 휴가지에서 좀 더 예쁜 배경과 함께 하는 사진 촬영을 가능케 도와주는 마술 같은 필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.
파란 하늘을 더욱 파랗게! 푸른 바다는 더욱 푸르게! 깊은 바다 속까지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광필터(PL필터)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?
#1. 편광 필터란?편광 필터란, Polarized Light Filter로서, 빛의 굴절율을 조절할 수 있는 필터로 간단히 말해 표면에 반사된 광선을 사용자 임의로 조절 할 수 있는 필터를 말합니다. 보통 물이나 유리 또는 비금속 표면에서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는 빛의 난반사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.
<편광필터 사용 전> <편광필터 사용 후>
이 외에도 편광필터를 사용해 촬영하면 하늘의 색을 더욱 깊고 진하게 표현할 수 있고, 강한 대비 효과로 사물을 선명하게 표현하고, 색감 또한 진하게 표현해 줍니다.
#2. 편광필터를 장착해보자!
편광필터의 장착은 지난번 소개해드린 ND필터와 동일한데요.
>> 심심한 사진은 이제 그만! 여행지에서 ND필터를 이용한 멋진 사진 촬영 방법!
먼저 소유하고 있는 렌즈의 구경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필터를 구입해 장착 하셔야 합니다.
<PL필터 사용 방법>
초보자의 경우라도 편광필터는 어렵지 않게 사용 가능한데요. 보통 편광필터는 앞쪽에 나사선이 있는 전통적인 회전 마운트를 장착하게 되는데요. 앞면에는 가로선이 나열되어 있고, 뒷면에는 세로선이 나열되어 있어 촬영 시 LCD를 보며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필터 마운트를 돌려 촬영하면 됩니다.
스타일지기는 간혹 자동 초점 카메라에서 빛을 잘 인식하지 못해 초점을 놓치게 되는 편광필터의 단점을 보완한 원 편광(CPL) 필터를 사용해봤습니다! ^^
헌데 편광필터를 장착하고 렌즈후드도 장착해야 할까(?)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. 보통 편광필터 사용시에는 렌즈 후드의 장착으로 인해 편광필터의 조절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, 될 수 있으면 장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. 단, 후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차광판 등을 준비해 렌즈 윗부분을 가리고 촬영하는 방식을 사용해보세요~
#3. 편광필터를 사용해보자!
편광필터를 사용해 푸른 하늘을 촬영하려면 태양을 등지고 하는 것이 좋은데요. 태양을 등진 상태에서 태양광과 약 90도 방향의 하늘을 촬영하면 더욱 깊이 있고 푸른 하늘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.
<편광필터 사용 후>
단, 역광이나 흐린날의 경우에는 필터의 효과가 거의 없으므로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~
<편광필터 사용 전/후>
< 편광필터 사용 전 >
< 편광필터 사용 후 >
투명한 물속이나 쇼윈도 또는 유리 벽면의 안쪽을 촬영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피사체와 수평을 기준으로 30~40도 사이의 각도에서 사용해보세요~ 거의 모든 난반사를 제거해 줍니다. 하지만 정면각인 90도에서는 PL필터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.
마지막으로 한가지 TIP을 드리자면 편광필터로 촬영 시 원하는 구도를 잡은 후 노출을 고정시켜 촬영하면 좀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답니다! ^^
#4. 편광필터의 관리 방법편광필터는 2장의 투명한 광학유리 사이에 편광막을 삽입해 이 2장의 유리를 붙인 형태입니다. 편광막에는 요오드가 함유된 염료를 사용해 코팅을 했는데요. 이 편광막은 시간경과에 따라 편광성능이 저하될 수 있어서 열이나 자외선 또는 고온의 장소 등에서 오랜 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.
편광필터의 수명을 검사하는 방법으로는 흰색종이 위에 올려놓고 색상이 노랗게 변했는지 여부로 확인 할 수 있는데요. 색상이 뉴트럴 그레이(Neutral grey)가 나오면 정상입니다.
지금까지, 휴가지의 멋진 풍경을 더욱 푸르고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편광필터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여름 휴가의 특별한 추억을 오늘 알아본 편광필터로 더욱 멋지게 담아 두고두고 기억될 멋진 작품을 남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!
이상 스타일지기였습니다.